최고의 마케팅이란 고객이 주인공이고 회사가 조력자인 영화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다.
회사가 아니라 고객의 이야기를 하라 -> 인터뷰: 지원자가 아니라 회사의 이야기를 하라
디자인보다 메시지가 더 중요하다
커뮤니케이션 공식, 스토리브랜드 공식
마케팅은 단순하고 분명해야 한다. 고객은 너무 설명이 많으면 헷갈리고 대부분 무시한다.
회사가 얼마나 대단한지가 아니라 고객에게 얼마나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이야기한다. 고객이 궁금해 하는 것에 대답한다.
스토리 - 고객에게 주목을 받을 수 있는 방법. 영화의 스토리와 같다. 픽사의 스토리텔링. 애플. 스토리가 전부. 소음을 듣기 좋은 음악으로 만들기.
말하는 것보다 말하지 않는 것이 중요. 더 많이 잘라낼수록 더 훌륭한 시나리오.
영화 최고의 스토리 공식. 대중이 접근하기 좋은 스토리.
1.주인공이
2.난관에 직면한다
3.지지자를 만나서
4.그가 계획을 제시하고
5.지지자가 행동을 촉구해 주인공이 그 계획을 바탕으로 행동을 한다
6.지지자의 도움을 받아 실패를 피한다
7.성공으로 끝맺는다
3가지 핵심 질문
1.주인공이 원하는게 뭔가 - 이 회사가 제시하는 것이 무엇인가
2.주인공의 반대 세력은 누구인가 - 그래서 내 삶이 어떻게 좋아질 것인가
3.원하는 것을 얻으면 주인공의 삶이 어떻게 달라지나 - 저걸 구매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스토리브랜드 7공식
1.주인공은 고객이지 회사가 아니다
2.기업은 외적 문제의 솔루션을 팔려고 하지만 고객은 내적 문제의 솔루션을 사간다
3.고객은 또 다른 주인공이 아니라 지지자를 찾고 있다
4.고객은 계획이 있는 지지자를 신뢰한다
5.행동하라고 자극하지 않으면 고객은 행동하지 않는다
6.모든 인간은 비극적 결말을 피하려 한다
7.우리 회사가 고객의 삶을 어떻게 바꿀지 알고있다고 분명히 말한다
mystorybrand.com
물질에 철학, 정체성, 감성(애플)을 담는다. 그러면 고객은 물질 이상의 만족감을 얻는다.
고객의 삶을 바꾸는 제품이 최고의 제품.
고객을 변신시킨다
웹사이트
1.첫 화면의 제안
2.분명한 행동 촉구 - 구매 버튼
3.성공의 이미지
4.매출 흐름을 먹기 좋게 잘라라 - 브랜드가 제공하는 게 무엇들인지 분명하게 보여준다
5.글자 수를 최소화하기
회사 내부에서도 확실한 스토리가 있으면 직원들이 적극적이게 된다
실전 로드맵(오프닝)
1.킬링 한줄을 만들어라 - 영화 한줄 요약. 누가 묻는 언제든지 답할 수 있게 외워둔다. 무슨 일을 하십니까? 1캐릭터 2문제 3계획 4성공
2.고객 유치용 밑밥으로 고객의 이메일 주소 확보 - pdf, 온라인 코스, 영상, 웹 세미나, 라이브 이벤트
3.자동화 이메일 발송 캠페인
4.과거 고객의 변신 스토리를 수집하고 들려준다
5.고객들이 소문이나 소개를 내주는 인센티브 시스템을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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