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추천

[소설 추천] 인생 최고의 대체역사 소설 <같은 꿈을 꾸다 in 삼국지>

안녕하세요. 이번에 추천드릴 것은 한 대체역사 소설입니다. 저는 주로 판타지와 대체역사 장르의 소설을 읽고 인생 최고의 판타지 소설로 <불꽃의 기사>를 꼽았었죠. 그와 같이 제가 꼽은 대체역사 장르의 최고의 소설은 <같은 꿈을 꾸다 in 삼국지>입니다.

 

<같은 꿈을 꾸다 in 삼국지>은 간략히 설명하자면 현대인이었던 주인공이 원술의 장수의 이풍의 아들인 이준경이 되어 삼국지 시대 속 난세를 헤쳐나가는 이야기입니다. 이 작품은 정사 삼국지를 베이스로 픽션을 가미한 대체역사 소설입니다.

 

대체역사계에는 많은 작가분들이 계십니다만 그 중 제가 가장 좋아하는 작가 분은 이 작품을 쓰신 조경래 작가님입니다. 제가 이 작가님을 제일 좋아하는 이유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대체역사계에서도 손꼽힐정도의 방대한 지식을 가지고 그것들을 활용하여 작품 내 수많은 인물들의 모습과 행동을 생동감있게, 디테일하게 살려내는 대체역사 작가로서의 실력. 두번째는 메인 주제가 대체역사라면 부주제가 철학일 정도로 철학적인 담론이 많다는 것입니다.

 

대체역사 장르는 여타 장르에 비해 작가에게 지식을 많이 요구하는 장르입니다. 대체역사이기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실제 역사에 기반해야 하기 때문에 작가가 그 시대에 대해 자세히 모른다면 작품이 제대로 살질 못합니다. 하지만 작가가 작품에서 다루는 시대와 인물들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다면 그 지식으로 실제와 같은 대체역사 시대를 구축하고 그 시대 속 인물들의 상호작용을 개연성있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조경래 작가님이 보여주는 작품 속에서 보여주는 시대상과 인물들의 디테일함은 굉장합니다. <같은 꿈을 꾸다 in 삼국지>를 읽다보면 주요 인물들 뿐만 아니라 엑스트라격 인물들의 삼국지 정사속 모습 또한 설명되는데 어떨때는 어떻게 이런 것까지 알고 있는지 놀라울 따름입니다. 이러한 작품의 세밀한 역사적 기반은 여타 대체역사 작품에서도 찾아보기가 힘든 수준입니다.

 

이 작품이 다른 대체역사 작품들과 가장 차별화되는 점, 그것은 철학이 부 주제일정도로 자세히 다뤄지고 있다는 겁니다. 이 작품은 삼국지 시대를 다루고 있는 만큼 공자, 맹자, 법가 등의 사상이 많이 나옵니다. 이 작품의 주인공은 삼국지 시대 속 많은 선비들과 만나며 현 시대와 앞으로 나아가야할 시대에 대하여 토론합니다. 앞에서 말했듯 조경래 작가님은 그러한 토론을 디양한 사상과 고사의 지식과 뛰어난 문장력으로 풀어냅니다. 이러한 것은 다른 작품들에는 볼 수 없는 것이며 제가 조경래 작가님을 가장 좋아하는 이유입니다.  

 

뛰어난 디테일, 문장력, 철학적 이야기를 담은 <같은 꿈을 꾸다 in 삼국지>. 추천합니다.